크리스마스 선인장 가재발 선인장 키우기



안녕하세요. 홍시아저씨입니다.

선인장의 일종으로 마디와 마디 사이가 가재발처럼 형성되어 자라는 식물, 가재발 선인장, 겨울과 봄에 화려한 꽃을 피워 크리스마스 선인장이라고도 불리우는 식물로 요즘 홍시아저씨가 키우는 식물 중 최대 관심사입니다.






가재발 선인장 vs 게발선인장 어떻게 구분방법


선인장 잎 가장 자리에 돌기가 있는데 뾰족한 돌기가 나오면 가재발 선인장이고, 둥글둥글한 돌기가 나와있으면 게발선인장이라고합니다. 또한 서로 비슷하게 생겼지만 꽃이 폈을 때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고합니다. 게발선인장은 부활절 무렵에 꽃이 핀다고 하여 부활절 선인장, 가재발 선인장은 크리스마스 시즌에 핀다고 하여 크리스마스 선인장이라고 부릅니다.






가재발선인장 키우는 법


배수가 잘되는 마사토와 상토를 섞어 잘 자랄 수 있도록 토양을 만들어주고, 흙이 말랐다 싶을 때 물을 주고, 바람이 잘드는 곳에 두고 통풍을 잘 시켜줘야합니다. 주로 직사광선을 피하고 아침햇살이나 파광을 좋아해 실내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가재발 선인장 겨울 관리법(꽃을 많이 볼 수 있는 방법)


온도는 10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주의하고, 겨울철 식물이 잘 쉴 수 있게 주변을 어둡게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박스로 주변을 덮어주거나, 실내불빛이 들어가지 않게 해주면 좋습니다. 식물이 잠을 잘 수 있게 해줄수록 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가재발선인장 번식법(꺾꽂이 번식법)


가재발 선인장에 경우 줄기번식을 이용해 번식을 합니다. 3~5마디 정도를 뜯어서 배양토 + 마사토를 섞은 흙에 살짝 묻어두면 금새 뿌리가 자라나 누구나 쉽게 번식을 할 수 있습니다. 단, 꽃눈이 생기는 시기에는 꺾꽂이를 하면 안됩니다. 꽃눈이 생겼을 때 잘라내면 겨울에 꽃이 안펴요.







웃자란 다육이에 새로운 아이들이 자라고 있어요. 잎꽂이를 해봤는데 뿌리가 나더니 통통해지고 있어요. 다육식물을 키우는 재미에 푹 빠져버렸어요.  분갈이를 해준 만손초도 어느새 자라나고 있고 아이비도 잘 자라고 있어요. 겨울에도 멈추지 않고 잘 자라주니 뿌듯하고 기특하네요.





가재발 선인장은 1년에 2번 개화하는데 주로 겨울과 봄에 꽃이 핍니다. 홍시아저씨가 키우는 가재발 선인장이 이번 겨울에도 만개할지 기대해봐야겠어요. 1송이라도 화려하고 아름답게 폈으면 좋겠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