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0000걸음 걷기 다이어트

걷기 운동 했을 때 나타나는 놀라운 효과




 

 이 운동 정말 괜찮은가 

 


오전부터 퇴근까지 1일 10,000걸음 걷기를 시작한지 이제 이틀째네요. 어제는 퇴근 후 상계동 스파까지 다녀왔기 때문에 만걸음 조금 넘게 움직였는데 식이조절만 한다면 걷기 운동이 꽤 효과가 좋아보입니다. 2주 전에도 걷기 다이어트로 3gk정도 감량할 수 있었는데 식사를 다이어트 식단으로 하지 않고 평소처럼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살이 빠지더라고요. 물론 수분이 빠지거나 다른게 빠진걸 수도 있는데 확실히 걷기 운동이 효과가 좋아보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쉽게 하지 못하는 것 

 


걷기는 누구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사람이 할 수 있는 운동 중 쉽고 효과가 좋은 운동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단순한 동작같지만 관절, 뼈, 근육, 신경 등이 조화롭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조금만 움직여도 운동부족으로 체력이 떨어지는 현상은 겪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운동법 중 하나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이 걷기 운동이 큰 효과가 있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을겁니다. 한가지 좋은점은 시간때문에, 직장때문에, 장소, 비용에 상관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걷기 운동이 우리 몸에 가져다주는 놀라운 효과에 무엇이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걷기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걷기의 종류는 정말 다양한데 천천히 걷는 '완보', 산책 걷기 '산보', 빠르게 걷는 '속보', 급하게 걷는 '급보', 힘차게 걷는 '강보', 경기 걷기인 '경보' 이렇게 대략 6가지 종류의 걷기가 있어요. 개인적으로 천천히 걷는 완보로 시작해서 빠르게 걷는 속보로 걷다가 마무리 산보로 마무리 하는게 좋더라고요. 사람마다 적정 운동 강도가 있는데 평균은 아니기에 본인 체력에 맞게 운동하는게 가장 좋겠죠? 걷기 운동을 할 때 적정 운동 강도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볼게요.




 

 적정 운동 강도 

 


걷기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의 경우 운동 강도가 30~40% 정도인 천천히 걷는 완보나, 산책하듯 걷는 산보로 걷는게 좋아요.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점차 운동 강도를 높여서 40% ~ 70% 정도인 속보나, 급보로 걷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운동 시간은 자신의 목표 심박수에 도달한 상태에서 30분~60분 정도 지속하는게 이상적이라고 하는데 처음부터 무리하게 무조건 오늘 60분을 걸어야해~라고 생각하기 보단 천천히 시간을 늘려가는게 좋습니다. 




 

 적정 운동 횟수는? 

 


운동 초보자는 주당 3회 정도가 적당하며 체력이 향상됐을 때 운동 횟수를 늘려가는게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보여집니다. 걷기 운동은 운동 강도가 다른 운동에 비해 낮기 때문에 속도를 빠르게 해도 목표 심박수에 도달하가 어려워요. 이럴 경우 빠른 속도로 운동 시간을 늘려주면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걷기 운동했을 때 나타나는 놀라운 효과 5가지 

 


 심폐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걷기 운동을 꾸준하게 하면 심폐기능이 향상되어 심장과 폐를 건강하게 만들고, 지구력도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평소 운동을 하지 않거나 심폐기능이 약한 경우 조금만 걷거나 뛰어도 혹은 계단을 오를 때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오르는 느낌을 받으셨을텐데 꾸준한 걷기 운동을 통해 심폐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더불어 심장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②체지방을 감소하고 비만을 개선할 수 있다.

줄넘기나 뛰기 운동 보단 칼로리 소모가 적지만 꾸준한 걷기는 체지방을 감소하고 비만을 개선할 수 있어요. 평소 당뇨나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단, 본인 체질에 따라 병명에 따라 운동방법은 조금씩 상이할 수 있으니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 진행중이라면 의사와 상의하신 뒤 적절한 운동법을 추천받는게 좋습니다.




③뼈를 자극하고 골밀도 유지 및 증진시켜준다.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 뼈를 자극하여 골밀도를 유지 및 증진시켜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거기에 근손실이 없어 근육생성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무리하게 운동하지 않고 체력에 맞게 걸으면 다이어트 뿐 아니라 골다공증 예방도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 감소시킨다.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3가지 요소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에 큰 효과가 있어요. 걷는동안 자연풍경도 바라보고 업무에 치이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걷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체중감량 등으로 운동효과가 눈에 띄게 보였을 때 기분까지 좋아져서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⑤면역력 증가에 효과가 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시간은 늘 부족하죠. 시간에 쫓기듯 먹는 급한 식사등은 소화불량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 운동을 하다보면 소화가 잘되어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차는 일이 적고, 신체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이나 신체활동을 할 때 질병에 노출되지 않고 신체가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