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미식회 132회

오징어 효능 & 다양한 오징어 요리




    미식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라 수요미식회


잠자는 당신의 미식 DNA를 깨우는 '수요미식회' 이번주 주제는 쫄깃 탱탱한 바다의 감칠맛 바로 '오징어'입니다. 입안 가득 시원한 바다의 향기로 채워주는 오늘의 음식 재료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떤 요리가 있는지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일단 오늘의 게스트는 탄탄한 연기력에 완벽한 요리 실력까지 갖춘 엄마들의 로망 배우 김승수, 예능계 입담 요정에서 사랑스러운 예비신부로 돌아온 가수 이지혜, 감춰왔던 식탐을 제대로 뽐내러 온 차세대 먹방 요정 블랙핑크 지수입니다.

 


 

 오징어 효능 뭐가 있을까? 

 


타우린이 풍부한 오징어는 돼지고기나 소고기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예를 들면 마른 오징어를 봤을 때 하얀 가루 많이들 보셨죠? 그게 바로 타우린입니다. 면역력 유지, 항산화 작용 등이 있고 셀레늄이 풍부해서 DNA를 보호하고 세포기능을 활성화시켜서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현재 성인 기준 하루 약 100~200 셀레늄 섭취를 권장하고 있는데 100g당 20~30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혈관뿐 아니라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이곳 모르고 먹지 마오! 

 


오징어를 더!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 울릉도, 강원도로 떠나야 하는 이유부터 시원한 바다의 향을 느낄 수 있는 울릉도 오징어 내장탕! 거기에 속이 꽉 찬 통실통실한 강원도 오징어순대의 매력까지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됩니다. 특히 강원도에서 만난 오징어 순대는 가을동화 송혜교가 탔던 갯배를 타고 들어가면 홍시아저씨 단골집이 하나 있는데 급 강원도로 떠나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삼성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있는 대치동 고운님.


남도식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인데 특히 이 곳에 완도 갑오징어 데침이 매력적인 곳입니다. 갑오징어 숙회라고도 불리우는데 미나리 무침을 곁들여서 먹으면 별미입니다. 지방 함량이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괜찮은 식품이죠. 바다의 황제라고도 불리우는 갑오징어는 등면에 길고 납작한 뼈조직을 가지고 있고 담백한 맛이 일품입니다. 다만 비주얼은 정말 좋고 비주얼 갑이라고 부를 수 있지만 가격이 조금 많이 비싸다는게 함정...



 

 

 속초 완도회식당 쫄깃쫄깃한 오징어물회 

 


시원한 맛이 일품인 오징어물회. 이 식당은 물회와 회덮밥 두 가지 메뉴가 있고 산오징어와 가자미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주문할 수 있어요. 기본으로 물회 주문시 밥이 나오기 때문에 소면을 원하시는분은 미리 얘기하시면 좋아요. 오징어는 남해랑 속초에서 공수해오고, 가자미는 고성에서 공수해온다고 합니다. 지난편에 나온곳인데 물회가 나온다길래 참고해봤어요.



서울 사람들은 당연히 소면이겠거니 하다가 밥 나오고 당황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홍시아저씨도 많이 당황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육수가 정말 기가막힙니다. 완도회식당은 해산물은 오로지 한가지인데 얼마전 다녀왔던 봉포 머구리집이랑은 다른 맛이 납니다. 개인적으로 물회가 훨씬 맛있었어요. 향긋한 채소와 시원한 살얼음 육수까지 더해지면 더위 안녕입니다.






 

 안양 일번가 동해오징어보쌈 

 


커다란게 한마리 통으로 잘라서 나오고 그 위에 수북하게 놓인 무채가 매력적인 곳으로 매콤한 오징어보쌈이 인기메뉴인 동해오징어보쌈입니다. 강렬한 중독성의 매콤한 오징어 보쌈을 맛볼 수 있는 식당으로 밥보단 술이 끌리는 그런 맛입니다. 섞어찌개도 함께 주문하면 좋을 것 같아요. 안양유원지에 자주 가는데 이곳에 꼭 가봐야겠네요.




 

 상도역 상도실내포장마차 소주한잔 

 


오징어물회와 오징어통찜이 맛있는 곳. 대부분 안주는 물회로 시작하는 곳. 회를 바로 잡아 넣고 신선한 야채가 일품인 곳입니다. 아삭하니 식감이 정말 좋아요. 갓 나온 물회에 소면을 말아서 먹으면 끝. 상도역 1번 출구에 있는 곳입니다. 아담하니 소박한 곳으로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아요. 예전에 술한잔 했던 곳인데 새콤하니 맛있는 물회랑 통찜 시켜서 먹었는데 맛있어요. 2인 기준 물회 小 20,000원이랑 통찜 20,000원 정도 했던것 같아요.  기본안주로는 오이와 당근 쌈장이 나옵니다.  




 

 미스테리 미스테리 선정 기준 미스테리 

 


나 이제 더 이상 헐값이 아니에요~ 친근했던 오징어가 금값이 된 사연부터 동해안에서 어획량이 급격하게 줄어든 이유까지 가깝고도 먼 오징어 완전정복 이야기, 봐도 봐도 헷갈리는 꼴뚜기와의 구분법, 떠오르는 신흥강자 무늬오징어, 독보적인 담백한 맛이 일품인 한치! 종류도 맛도 다양한 오징어 가문의 족보정리 수요미식회에서 만나볼 수 있어요.



오징어회, 갑오징어 숙회, 찌개, 볶음, 튀김, 순대까지 다양한 요리 총출동. 거기에 수요미식회에서 선정한 맛집 3곳도 함께 나온다고 하니 8월 23일 수요일 밤 9시 30분 방송을 통해 만나보실 수 있어요. 후기를 잠시 찾아봤는데 이중에 무조건 엄지척 할 수 없는 곳이 하나 있네요. 홍시아저씨가 방문한 곳인데 맛은 있지만 친절하지 못한 서비스가 마음에 안들었던 곳도 나오네요. 선정 기준이 미스테리 미스테리~♬









8월 23일 수요일 밤 9시 30분!

<수요미식회>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